1. <소름>이 주는 공포적 요소 이제 공포영화의 여름 개봉이 자리잡은 듯 보인다. 비록 낮은 수치라도 끊임없이 계속되는 개봉행렬은 잊혀지지 않는 옛 기억처럼 익숙하다. 필자는 공포영화의 재미를 극장이라는 공간에 함께 자리한 관객들의 움찔거리는 어깻짓에서 엿보이는 운명공동체적 느낌에서 찾
1. 미장센이란..
유래; 프랑스 연극용어 ‘무대 위에 배치한다’
무대라는 주어진 공간 안에서 연극제작에 필요한 모든 시각적인
요소를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극적인 관련성 때문에 영화적 화면구성은 시각적인 소재의
해체와 재구성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전개되는 극적인 착상을
표현
요소를 가짐으로써 내용을 좀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표현할 수 있었다.
영화를 만드는 사람은 영화를 '진짜'이게 하기 위해 노력하면서도 '진짜'가 아니기 위해 노력하며, 영화를 보는 사람들도 영화가 '진짜'이다라고 느끼기 위해서 보면서 또 '진짜'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느끼기에 영화를 본다. 자
요소를 갖고 있고 소리 높이 읽혀 질 수도 있지만 배가 침몰하고 바람이 부는 것은 독자의 상상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영화는 직접적인 감각적 경험을 관객에게 경험시킬 수 있고 다음과 같은 도구를 통해 그 의미를 전달한다. 글의 뿌리(어원)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photography라는 어휘가 `writing with
* 영화 언어
I. 영화의 시작
영화는 문자 미디어와 달러 비주얼 정보를 바탕으로 한다. 1891-1892년
사이에 미국의 발명가 에디슨이 개발한 '키네토그래프(Kinetograph)와 '키
네토스코프(Kinetoscope)는 영화가 만들어질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키네
토그래프'는 오늘날의 촬영 카메라와 같은 것으로, 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