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해 보았다. 초등학교 교육에서의 감상 교육의 의미는 감상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고 본다. 단순히 미적 요소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작품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탐구하는 태도를 육성하는데 그 의미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적 대립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미적 규범에 반해 미적관조를 방해 하는 것. 즉, 반미적인 것을 말한다. 그것은 현실의 자연 현상 및 정신 생활속에서 얼마든지 발견되고 예술품에도 종종 혼입되어 있다. 대개의 고전적 예술은 추와는 무관하거나 소원의 미의 예술이고, 따라서 고전적 미학은 추를 미
관조하는 정신 속에 존재하며 각각의 정신은 상이한 미를 지각한다’고 하는 미 이론에 대한 큰 변혁을 가져 왔다. 그리고 미는 본래 어떤 정신의 지각을 나타낸다고 하기에 이르러서 결국 미에 관한 이론을 세우는 것이 무의미할 정도로 미는 불가해한 것이란 결론에 이르게 된다. 호움(H. Home)에 따르
미적 태도는 생겨나는 것이다.
무관심적 ?
- 비미적인 관심(관심, 인식적 관심, 지각자가대상에 대해 판단을 내리려 할 때)
무관심적은 비관심적인 것과 다름 책, 그림 열정적으로 몰두하는 것 과같은 ‘무관심적’상태는 ‘실제적’활동에 있을 때 보다 더욱 “관심적”이 되는것이다.
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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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윤선도의 생애
고산 윤선도(孤山 尹善道, 1587~1671)는 선조 20년에 한성 동부의 연화방(蓮花坊, 지금 서울의 종로구 연지동)에서 아버지 윤유심(尹惟深)과 순흥 안씨의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자(子)는 약이(約而)며, 호(號)는 고산(孤山) 또는 해옹(海翁)이다.
고산의 고조부인 어초은 윤효정(漁樵隱 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