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과 덕성을 갖추고 직업적 과업과 가치를 실현하는 인간을 기르기 위해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는데 개정의 중점을 두었다. 첫째, 자연 환경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이해한다. 둘째, 미적 탐색 활동과 표현 활동을 통하여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
교양단계의 하나로 서술하면서 연극, 즉 예술을 인간형성의 한 요소로 부각시켰다. 즉 연극적 체험을 통한 미적교육이란 측면에서 궁극적으로 인간형성을 추구하고 있다. <빌헬름 마이스터의 연극적 사명>에서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로의 제목의 변경은 이러한 관점의 변화를 암시한다. 연극적
미적 체험 활동과 감상 활동을 강조하여 생활 속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향유하며, 작품을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안목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하였다. 이는 초, 중, 고등 학교로 갈수록 표현 활동을 줄이고 일반 교육으로서의 미술에 대한 기본적인 교양을 길러주어 미를 보는 안목을 발달시
미적 대상이 예술미이므로 상품미를 미적 대상으로 다루는 것이 옳은 것인가에 대한 이견이 있을 수 있다. 더구나 상품미는 심층적인 미적 체험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상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18세기 이래 감성의 순화를 위해 교양 차원에서 강조되었던 예술미
미적 사상의 의의를 재발견할 가능성이 있는 사실이다. 예술가로서 통달하고, 교양있고, 숙련된 사람이라면 과거의 작품을 접할 때에 이 작품의 진가에 눈이 번쩍 뜨일 것이다.
이러한 일은 사상이 역사적 시대에 불가분적으로 결부하거나 상대적인 것이 아니라 먼 후세에 생존하는 따라서 입장이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