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대상과의 만남에 의해 야기된 미적체험의 본질
(1) 즐거움 : 즐긴다는 것 또는 마음에 든다는 것
(2) 정서 : 미적 정서 또는 어떤 특정한 정서나 그러한 정서들의 결합
(3) 감각적 요소 : 쾌적하거나 만족스러운 오감의 자극
(4) 감정 이입 : 인물이나 대상에의 동일시
(5) 생리학적 반응 : 근육, 전
미적체험’ 미적체험의 본질 (강혜련 th 발표문 참고)
(1) 즐거움 : 즐긴다는 것 또는 마음에 든다는 것
(2) 정서 : 미적 정서 또는 어떤 특정한 정서나 그러한 정서들의 결합
(3) 감각적 요소 : 쾌적하거나 만족스러운 오감의 자극
(4) 감정 이입 : 인물이나 대상에의 동일시
(5) 생리학적 반응 : 근육,
미적예술이지만, 그리스의 예술개념은 이론적 예술, 학문, 수공기술을 포함하여 훨씬 광범위했다. 반면, 또 다른 면에서는 예술개념에 시가 배제되었기 때문에 협소했다고 볼 수도 있다. 그리스인은 미적예술은 인식조차 하지 못했기 때문에, 예술을 오늘날과는 다른 방식으로 구분했다.
후기 사상가
시 속에 서사적인 상황을 조성하고 서간체 형식을 도입하여 미적 형상화의 수준을 높이는데, 「소식-우리들의 형님에게」(1930)나 「어두워 오는 영창에 기대어」(1934) 등의 작품은 임화의 「네거리의 순이」, 「우리 오빠와 화로」처럼 노동운동을 하다가 감옥에 가있는 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간체
시는 은유를 통해 하나님이란 존재의 진상을 밝히고 있다. ‘A=B’의 형태로 하나님이 비유되는데, 여기서 A는 원관념인 ‘하나님’이며 B는 보조관념인 ‘늙은 비애’,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 ‘놋쇠 항아리’, ‘연둣빛 바람’ 등이다. 은유가 보통 동일성의 원리에서 결합되는 것과 달리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