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학, 심리학 - 미적 교육으로 미술교육의 독자적 연구영역 개척
⁃ 학문화 과정 - 미술학, 교육학, 교육심리학 등이 미술교육 기초이론 제공
⁃ 관련 학문적 접근 - 미술교육과정, 교재연구, 교수법, 미술관교육, 시각정보교육 등 연구
2) 미술교육 연구 내용
① 응용사회과학 연구
Schiller는 놀이를 잉여에너지의 발산으로 보았고, Groos(1901)는 진지한 의도가 결여된 본능적인 연습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외에도 Hall(1991)은 놀이는 선조들의 생존 유지 수단이었던 행동 특성을 반복하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Lazarus는 놀이는 결핍된 자신의 에너지를 충족시키려는 수단이라고 정의하였다..
Ⅰ. 서론
현대미술교육의 흐름 속에 많은 학자들이 미술교육을 ‘미적감각의 교육’으로 이해하고, 미학과 현상학, 그리고 미술교육학에서 지각론의 연구가 깊어지고, 조형론이나 심리학에서 시지각의 체계적인 연구가 되면서 표현위주 미술교육을 반성하고 감상교육의 가치를 재발견하기에 이르
만나게 된다. 이루어 질수 없는 사랑을 직감한 그는 권총으로 자살하게 된다.
2. 『파우스트』(1831)
괴테의 대표작인 희곡 『파우스트』는 구상에서 완성에 이르기까지 무려 60년이 걸린 대작이다. 대학 졸업 직후부터 쓰기 시작했지만 결국 미완성 상태로 간행된 『파우스트 단편』을 읽은 실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로서 그 당시 새로운 문학 운동의 핵심어였는데, 19세기 초에는 시대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용어 이외에 개인이 처해 있는 상황과 관련된 '천재 시대'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이 용어는 미학적 서술을 포괄하는 것으로서, 천재(Genie)에 대한 신봉을 공언하여 자신의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