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인문학적 예술과 장인적 예술의 구분(중세)
a. 중세의 예술개념 : 실천이성의 능력 - 미적예술과 더불어 수공기술과 학문까지 포괄
ex) 토마스 아퀴나스 : 예술은 '이성의 올바른 질서'
둔스 스코투 : 예술은 '진정한 원리들에 입각하여 만들어내는 능력'
성 빅톨의 휴 : 예술은 '
1. 고전의 가치
이 절에서는 ‘문장’의 전통지향성이 ‘문장’파 각각의 구성원들에게 각기 어떤 의미로 작용하고 있는가의 문제를 규명하고자 한다. 앞 절에서도 논의하였지만 ‘문장’의 전통지향성은 ‘미적인 것’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조선적인 것’에 관한 일반 담론과 구별된다. ‘
미적 체험과 감상으로 이어지는 총체적 미술교육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교육의 수업 내용 면에서도 학생들의 창의적인 작품 제작뿐만 아니라, 미술사, 미학, 감상에서 새로운 시각과 사고로써 이해와 감상이 함께 있는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영상문화시대, 정보화 시대, 세계화 시대의
지향하는 인간, 민주적 공동체에 헌신하는 인간, 개방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인간, 교양과 덕성을 갖추고 직업적 과업과 가치를 실현하는 인간을 기르기 위해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는데 개정의 중점을 두었다. 첫째, 자연 환경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미적 가치를 발견하
지향에도 이같은 특성의 존재를 확실히 지적하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에 하나의 상품구색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요컨대 수입품은 고급 품, 고액품이라 하는 생각방식이 아니고 싼 가격으로 만든 상품으로서 표 적시장의 개성을 표현하는데 유용하게 쓰이는 진기한 것으로 이같은 상품 을 널리 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