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를 부정적으로 보던 시각을 바꾸어 서울대 이광규교수의 말처럼 해외동포는 무보수 문화사절, 영토확장의 기수, 관직 없는 대사, 통일의 기여자, 한국의 비즈니스맨 등의 역할을 하는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기를 원하며 해외동포들에 관한 관심도 달라지기를 바란다.
재외동포사회 발전을 위한 모
, 그 준비단계에서는 종교적 신조를 달리하는 천도교, 불교, 기독교계가 연합하였고, 전개단계에서는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여러 계층, 계급들이 참여하였다. 그리고 이 운동은 국내뿐만 아니라 만주, 미주, 연해주 등지에서도 일어났다. 일제 식민통치의 거부와 민족 독립이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국내
1. 서론
본 발제에서는 한국교회의 통일운동에 대해 1980년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는데, 들어가기에 앞서 한 가지 밝혀두어야 할 사항이 있다. 이는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도 있는 민감한 사안으로, ‘북한교회의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더불어 ‘1980년대 성사된 남북교회의 역사적
통일전선의 대상으로 삼고 있던 항일혁명조직은 대한민국임시정부, 동북 조선의용군, 한국독립당, 조선민족혁명당, 조선민족해방투쟁동맹, 미주 조선 각 혁명단체 등이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통일전선의 대상은 임정이었으며, 1943년 이후 국내 혁명세력과의 연계가 강조되기 시작했다. 1941년 1
Ⅰ. 개요
일제의 식민지 정책의 기본은 철저한 수탈을 통한 일본 독점자본주의의 발전과 제국주의 체제의 안정이다. 이를 위해 조선을 자국의 원료 공급지와 상품 시장으로 재편해가면서 자국에 닥친 정치 경제적 위기를 식민지 조선에 전가하여 자국 체제의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다.
1910년대 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