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어린이들은 신체적인 감각을 기점으로 하여 그 본래적인 욕구와 능력의 발현으로서 다양한 지각과 표출의 활동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는 사물의 소재성․공간성 등의 외적 존재와, 이미지․상상 등의 내적 요건과의 상호작용으로 전개되어 나간다.
그런데 여기에서의 조형활동은 어
Ⅰ. 개요
한국의 추상회화는 김환기, 유영국, 이규상 등이 선구자들이다. 김환기는 일본 추상미술 운동의 거점으로 1937년 창설된 ‘자유미술가협회전’을 통해 작품을 발표했다. <집>(1936), <響>(1937), <론도>(1938) 등은 전위적인 형식미를 추구한 기하학적이고 구성적인 추상회화였다. 당시 일본에는 야
회화들을 포괄하는 미의 배경을 살펴보고 그 것이 어떤 사상의 영향을 어떻게 받았으며 그러한 생각의 토대는 서양의 사유방식과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보겠다. 또 노자의 도덕경을 통해 노자의 사상이 동양 회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것이 어떻게 드러났는지도 살펴보겠다. 마지막으로 어떻게
미술의 주류를 형성하였고, 표면적으로는 전통의 단절이라는 혼란을 면치 못하였다. 그런 가운데 서양화를 중심으로 한 이른바 전위미술 대열은 한국 미술의 국제적인 진출에 노력하였다. 그러나 전통적인 것과 근대화의 각성, 그리고 전위미술 등이 뒤섞여 착잡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회화는 조선
★ 1914년 제1차 세계대전
- 초현실주의 미술운동이 이 시기에 태동
★ 1930년대 미국의 대공항
- 멕시코 벽화운동의 영향을 이때에 받기 시작했고 올 오버의 변화는 이때부터 시작
☆ WPA(사업촉진국)에 의한 FAP(연방미술계획)』
★ 1940년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
- 전쟁을 피해 여러 예술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