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미학의 개념 변화>
음악 미학은 규칙과 개념을 제시하는 체계음악학에 속한다. 음악 미에 대한 개념 정의, 음악작품 가치 평가기준 설정함으로써, 역사를 초월하여 지속되는 일반적 이론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미학은 역사적 변화에 무관한 보편적 체계가 되고자 노력했다. 그러나 체계적
“서구미학의 대 이론(Great Theory)”
-타타르 키뷔츠
피타고라스 (BC582?~BC497?)
질서와 비례는 아름다운 것이고 적합한 것이다.
수(數) 때문에 모든 사물이 아름답게 보이는 것
플라톤 (BC 428/427~BC 348/347)
척도와 비례의 유지는 항상 아름답다.
반면에 척도와 비례의 결핍은 추하다.
Ⅰ. 개요
한국음악학이 대내적으로는 우리 사회의 음악문제는 물론이고, 조국의 남북통일(南北統一)을 대비하는 연구작업에 학문적 관심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대외적으로는 세계음악학(世界音樂學)의 발전에 한국음악학(韓國音樂學)이 공헌하도록 노력하는 학문의 세계화(世界化) 작업도 한국의
맺 음 말
이제까지 우리는 칸트 철학의 체계 속에서 미학이론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고, 그러한 미학이론의 전체적 틀 속에서 미론의 인식론적 근거와 자격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미론과의 연속적인 관계 속에서 숭고론의 문맥을 검토한 끝에 칸트가 제시하고 있는 미와 숭고 두 개념의 공통점
우리 삶에 영향을 주는 생지화학적 과정 그리고 정보의 흐름과 분포변화까지 조명할 것을 요구한다. 이것은 다각적인 차원에서 공동연구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에 경관생태학은 파편화된 여러 분야의 연구결과들을 종합하는 새로운 개념과 연구방법 그리고 실천방안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