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사람들은 자신 앞에 놓인 거대하고 복잡한 체계 속의 체계 그 모든 것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땅, 나무, 도로, 빌딩, 사람 등은 개별적인 사물이나 여러 요소들 간의 조화 또는 현상의 종류로서가 아니라 (밑바탕에) 숨겨진 진행과정을 보여주는 표면적인 실마리로서 파악할 수 있다. 이런
작품에 대한 이해를 피하고 그 역사적 맥락을 정리하는 해석과 미학적이거나 윤리적인 관점에서의 그 적절성 여부와 한계를 지적하는 두 기능이 있다. 전자가 작품에 대한 지식으로서의 비평이라면 후자는 평가로서의 비평이다. 두 기능은 상보적 관계에 있지만, 한쪽이 다른 한쪽을 옥죄기도 한다.
의미에서의 미의 개념에 포함 될 수 있으며 스포츠동작 속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동작들이 미학적 고찰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스포츠 미학은 철저하게 객관적 아름다움만을 의미하거나 아니면 스포츠미학의 존재자체가 의심받게 될 것이다.
스포츠 활동은 유희적 및 오락적 기능을
의미하지도 않으며, 일상생활과 상호 밀접한 관계로 본다. 둘쨰, 영상 미학을 다루는 미디어(텔레비전과 영화)는 이제 단순히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립적인 매체가 아니라, 미학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상생활 속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불가결한 매체가 되었다. 셋째, 전통적 미학은 주로 현대미술이
미학적 시각을 확립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2. 연구의 방법과 제한점
본 논문은 <김남진 댄스시어터 창>의 ‘햄릿’ 실제 공연을 관람한 후 조원들의 토론을 통한 방법으로 연구하였고 예술 이론적 부분은 <무용 미학> 강의에서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여러 문헌 자료를 참고하였다. 또한 차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