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특질을 규명하는 의미있는 작업이었다. 그러나 근대와 소설을 일대일로 환원하려는 시도는 소설이라는 역사적 실체를 형이상학적 범주로 귀속시키는 현상을 가져왔다. 물론 예술이 그 독자성을 가지기 이전에 예술과 철학과 역사는 분리시킬 수 없는 하나로서 존재하였을 것이다. 또한 리얼리
미학적특질에 관한 논의,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한 환상성에 관한 논의로 대별될 수 있다.
먼저, 70년대 현실의 형상화에 대한 연구, 즉 리얼리티에 관한 연구는 다시 크게 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기존의 리얼리즘이 가지고 있었던 경직성을 벗어나 그 한계를 넘어섰다는 입장으로 김병익과
미학적인 관점에서 인물이나 사건중심으로 분석하기 보다는 기법 중심의 서술 유형과 모티프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는 단편소설이 길이의 짧음이라는 특징으로 해서 서사문학으로서 소설의 일반적 특징으로서의 서사적 특징과 더불어 서정적 특질을 가질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Ⅰ. 서론
한국 고전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의 논란은 고소설의 형성 시발점을 나말여초의 10세기로 볼 것인가 아니면 『금오신화』가 탄생된 15세기로 볼 것인가 하는 점이다. 우리는 중?고교 시절부터 고전소설의 효시가 되는 작품은 김시습의 『금오신화』 라고 배워왔으며, 그 동안 연
미학적 연구
이는 작품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그 예술적 가치를 해명하고 평가하는 연구 방법이다. 따라서 작가나 시대 배경 등 작품 외적 요인보다는 작품 내적인 언어 구조 분석과 의미 해석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대부분의 작품론 연구가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지만, 그러나 분석과 해석이 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