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놀이 문화에 대해 접근하기 위해 가장 흔한 이론적 시각을 다루어볼 필요가 있다. 요즘 신세대를 이해하는 코드는 ‘신세대’에서 ‘N세대’에 이르는 이른바 세대 정의다. 신세대론은 새로운 세대의 감수성에 주목하는 규정이다. 사실 이 규정들은 어른 세대에게는 상당한 설득력을 가지지
Ⅰ. 개요
현대 미술은 첫 째는 인간에게 잃어버린 직접성을 회복시켜 주려는 시도로서, 둘 째로는 절대적인 자유에의 추구로서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경우 모두에 있어서 인간은 의미를 대상의 세계로부터 발견하고자 하는 시도를 포기했다. 이 두 가지 기획은 부조리에 대한 실제적인 대
예술은 본질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의 한 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 예술은 언어, 문자, 캔버스, 색채, 돌. 비디오 등 사물과 기호를 의사소통의 도구로 삼아 왔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예술도구의 변화는 예술 커뮤니케이션의 성격 변화를 가져왔다. 즉 예술가가 새로운 재료를 사용할 때 어떤 매체를 사용
Ⅱ. 美와 숭고의 연속성
美와는 달리 숭고가 미학적 판단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줄여 놓은 Kant는 “숭고의 이론은 자연의 합목적성의 미학적 판정의 한갓된 부록을 이루는 데 지나지 않는다.”라고 『판단력 비판』에 개진해 놓았다. 또한 Kant는 숭고의 경우 순수한 취미판단 연역에는 해당 될
미학적 권위를 지닌 자의 기호에 의해 의미가 형성되는 심미전문성의 기초가 되기도 한다.
부르디외(Pierre Bourdieu)는 취향이 특정한 사람에게 선천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사회문화적 조직체로부터 노출될 때 터득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취향은 계급의 경계를 강화하는 도구가 되어 하층 계급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