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문학은 시대에 걸쳐 변화한다. 설화를 비롯한 여러 구비문학은 기록문학으로 변하였고, 전기소설, 영웅소설과 같은 환상적인 소설 등은 점점 현실적으로 변하며 리얼리즘적 소설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그러는 동안에 신소설의 형식, 근대소설의 형식이 세워지기도 하였고, 역사전기소설, 프
들어가며
발표주제 : “근대 예술과 미학의 세계”
한 시대의 철학, 역사, 종교,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정체성, 가치관 등은 서로가 서로에게 긴밀하게 영향
데카르트, 라이프니츠, 바움가르텐, 칸트
르네상스 시대
‘근대’ 시대로의 이행기
활자발명과 인쇄술의 발달, 종교개혁, 코페르
형식미학과 표현미학(감정미학)의 논쟁으로 발전하였다. 즉 음악 자체를 미적 대상으로 파악하려는 절대음악은 형식미학(한스릭 “음악미론”)으로, 음악에 어떤 감정이나 개념적 내용을 표현하려 시도한 표제음악은 내용 미학(브렌델)으로 정당화되어 서로 대립했다.
‘신독일악파’로 명명되어지
Ⅱ. 본 론
1. ‘팝 아트’란?
‘팝 아트’란 정확하게 무엇을 뜻하는 예술일까? 정말 내가 생각하고 현재 일상생활에서 보이는 것처럼 단순히 실내 인테리어나 광고, 의상 디자인에 활용되기 위해 생겨난 사소한 예술 장르일까? 이 궁금증의 해답을 얻기 위해 나는 팝 아트의 정의, 팝 아트의 전개,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