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의는 예술작품 속에 있고 작품 때문에 예술이 가치를 갖게 되니 ‘예술’이라는 명칭은 예술가의 솜씨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작품에 대해서도 부여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현대예술은 고대 그리스 이래 서구의 예술 개념을 지탱시켜 온 이러한 속성소조차 과감하게 부정하는 반예술의 예술로 전개되
Ⅰ. 개요
사회과학 분야에서 훈련을 받은 사람들에게 철학은 생소하고 마치 새로운 언어를 대할 때와 같은 부담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자연과학 영역에서 순수과학이 응용과학의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과학 역시 인문학적인 토대를 굳건히 할 때 질적인 발전의 가능성을
부정하면서 비판이론을 개방시킨다. 지배적인 역사를 부정하는 아도르노의 역사철학적인 중요한 논제는 사회비판이론이나 계몽의 변증법 또는 미학이론에서 유사하게 전개된다. 파시즘과의 논쟁을 전개하는 사회비판이론에서는 헤겔적 맑시즘에서 언급되는 상품분석론과의 연관성이 부각된다. 이
아도르노미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예술의 지시적 성격, 즉 예술이 역사적 고통의 표현이자 동시에 유토피아적 화해의 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이 드러난다. 예술이 지시하는 타자는 예술이전의 타자, 예술외적인 타자, 그리고 유토피아적인 타자를 모두 포괄하며, 이들은 각각 인류
부정당해 왔으므로 후일에 비판당한 면에서 보면 철학은 확실히 오류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바로 여기에 철학의 애지(愛智)활동이 지닌 생명력이 있는 것이다. 이렇듯 부단히 지혜를 탐구하는 노력을 「사랑」이라고 했다. 그러면 「사랑」이란 무엇인가?
플라톤의 대화편 『향연』(symposi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