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표현주의란 말은 1940년대의 미국의 추상표현주의 이전에도 존재하였다. 1929년 미술평론가 알프레드 바는 당시 칸딘스키의 작품을 가리켜‘형식은 추상적이지만 내용은 표현주의적’이라고 언급하였다. 추상표현주의를 포괄적으로 해석하면 유럽의‘앵포르멜’운동도 포함되고 더 넓게는 표현적
추상표현주의란 ?
1940년대 중반부터 1950년대 초반까지 미국의 뉴욕을 중심으로 한 미술운동
자연을 재현하지 않고 예술가의 주관적 감정이나 본능적 욕구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 내용은 표현적이고 형식은 추상적인 예술사조
피상적으로 미국미술의 국제화 분위기의 최초의 반영이자 미술메
추상표현주의, 누보레알리즘 등에 영향을 끼쳤으며, 오브제의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트, 개념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
추상회화에서 색채의 '밀고 당기는 작용'을 연구하여 미국의 아방가르드 미술 형성에 교육적으로 영향을 미친 사람이다. 그는 독일 태생이며 1932년 미국으로 이주했다.
호프만은 색채들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였는데 이것이 추상표현주의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어두운 색들은 후퇴하
수단에 의해서 달성되어진 것이다. 확실히 추상미술은 미술 일반의 추상적 가치에 대한 감수성을 세련화하였고 또 설명적 묘사에 의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데 기여한 바가 있다.
제 2 차 세계대전 후부터 표현주의적 추상 계보를 이어가는 흐름과 옵티컬아트나 키네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