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미학의 유래와 의의
미는 수많은 예술작품들이 공유하고 있고 또한 자연의 대상을 포함한 다른 대상들도 함께 지니고 있는 또 다른 속성(to kalon)이다. 미는 보는 사람에 따라, 시간의 변화에 따라 아름다움을 잃어 갈 수도 있지만 모두에게 나타나는 하나의 미가 분명 있다고 파이든은 말한다. 이
10개의 축제가 지원을 받았으며 그 후 그 혜택이 더욱 늘어 1998년 18개 1999년 21개 2000년 25개, 2001년 30개, 2002년 29개, 2003년 30개, 2004년 37개. 2005년 45개의 축제가 정부의 지원을 받고 육성되고 있다. 예를 들면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진도 영등축제, 평창 효석문화제, 남원 춘향제 외 여러 가지가 있다.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작가의 생애나 환경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는 문제, 작품 상호간 또는 작가들 사이에 주고받는 영향 관계를 추적하는 문제, 작품을 시대의 산물로 보고 문화의 제 사건과 조건의 맥락에서 연구하는 문제, 문화적 전통, 관습 등에 관한 문제에 대한 논의를 전개 한다고 볼 수 있다.
소설, 하층의 탈춤.
③ 문학하는 행위를 놀이를 여긴다.
ꠚ 흥겨운 놀이면서 심각한 고민을 나타내는 문학의 양면성을 하나가 되게 합치는 것을 바람직한 창조로 여김.
④한국전통극에 비극은 없고 희극만 있다.
⑤한국의 서사문학 작품이 행복한 결말에 이른다.
Ⅱ. 한국문학의 교류
문화
역사 인식에는 둔감하여 소비와 향락에 젖어들었다.
한편 1980년대에 와서 소설은 민주화 운동 소재, 노동, 분단 소설 등을 통해 리얼리즘의 확대와 현실의 혼돈을 형식의 해체로 표현하고자 한 포스트 모더니즘 소설의 등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