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당대 문화의 특징은 유교정신의 쇠퇴, 불교나 노장의 융성, 민간도교의 유행등으로 볼 수 있다. 당대에 주류를 이룬 유․불․도, 三敎와 함께 그 外 당대에 성행하던 종교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당시에는 유교․불교․도교가 병립하면서 서로 영향을 끼쳤으나, 현실적으로
Ⅰ. 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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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을 건국한 지배층은 성리학(性理學)을 내세우고 유교정치의 기틀을 다지려고 하였다. 이들은 유교윤리와 배치되는 신앙과 종교는 모두 배제하려고 하였다. 그렇지만 성리학적 지배이념은 아직 사회의 모든 계층에게 보급되지 않았으며, 불교 ․ 도교 ․ 민간신앙 등은 오랜
도교를 떠올리기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 세 가지 중에서 유가는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자리했었고, 이에 비해 불교는 종교적 색채가 더 짙게 나타내었다. 하지만 도교는 위의 두 사상과는 달리 어떠한 체제로 자리 잡거나, 종교적인 근간을 이루기보다는 민간에 스며 있어, 중국 문화의 근저로서
풍수지리설 – 도선(道詵, 827~898)
신라 말기의 승려이며 풍수설의 대가.
도선의 음양지리설(陰陽地理說) · 풍수상지법(風水
相地法)은 고려 · 조선 시대를 통하여 우리 민족의 가
치관에 큰 영향을 끼친 학설이다
대표 저서로 《도선비기(道詵秘記)》, 《도선답산가(道
詵踏山歌)》 외에도
(1) 중국 종교의 개괄
1) 중국의 종교관-현실을 위한 종교
중국을 흔히 종교성이 박약한 곳이라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문화의 배경에는 종교적인 관념이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즉, 天의 관념으로 이는 고대부터 중국인에게 존경의 대상은 되었지만 종교적인 절대적 존재로는 받아들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