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신도(민간신앙적인 신도 습속) 등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신도라는 문화현상은 이 여섯가지 영역 모두와 관련이 있다. 일본 문화청에서 펴내는 {종교연감}에 따르면, 신도란 "일본 민족에 고유한 가미(神) 및 신령에 관련된 신념을 기반으로 발생 전개되어 온 종교를 총칭하는 말이다. 또한 거기에는
온양민속박물관은 통해 우리 조상들의 삶과 생활에 대해서 인터넷검색으로 짐작할 수 있었다.
여러 전시관을 화면으로 봤지만 역시나 드는 생각은 가서 보고 싶다 라는 것이다.
지금 시기가 시기이니만큼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가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은 든다. 하지만 사
신앙은 우리의 역사와 함께 해온 종교임은 부인할 수 없다. 오히려 지금에 와서는 그 모습이 여러 형태로 더 많이 표현되고 있다. 예를 들어 아침 신문이나 주간지에 “○○보살, 힘드십니까? 당신의 앞날을 보여드립니다.”라는 광고성 글들이 허다하고, 꼭 빠지지 않는 것이 ‘오늘의 운세’이다. 게
Ⅰ. 서론 - 작가 선정 동기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나를, 그야말로 ‘지배’ 하고 있던 심상은 다름 아닌 「상실감」이었다. 더 이상 황제도 없고, 왕도 없으며, 수호해야 할 절대적인 가치도 존재하지 않고, 심지어는 神마저도 죽었다고 하는 시대. 모든 것이 상대주의라는 이름의 불확실성 속에
Ⅰ. 불교와 터미널케어
일본에서의 경우를 살펴보면, 의학계에서는 주로 터미널 케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터미널 케어를 실천하는 장소에서의 프로그램으로서의 호스피스라고 지칭되고 있다. 한편 일본불교계에서는 호스피스라는 용어가 기독교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고 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