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담과 민화 사이의 소통회로를 살펴보면 민담에서 민화로 이동한 통로는 비교적 분명하게 드러나지만, 민화에서 민담으로 이행한 과정은 그리 선명하게 포착되지 않는다. 이는 민화를 보고 그것을 이야기하는 것은 상상력 차원의 교류로서 상당히 은밀한 내적 코드가 작동하기 때문이다. 민담이 민화
민담을 사회학적, 심리학적 측면에서 해석해 보면 현실의 부정과 초월, 소외의 극복과 인간의 자아 탐구에 대한 욕망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특히 변신이 나타난 민담에서 이런 점들이 뚜렷이 드러난다. 변신이 인간과 비인간 사이에 교류하는 비현실적?환상적인 것이라는 결론에 머물기보
1. 신화 대 민담 - 허황옥 왕비 VS 우렁각시
민담은 민속문학이다. 그것은 민담이 민중 사이에서 창작되고 민중 사이에서 전해진 서사문학임을 뜻하면서 동시에 민중들의 입과 입으로 전해진 서사문학임을 뜻하고 있다. 이같이 지은이와 듣는이(즐기는 이), 양쪽에 걸친 민중성(民衆性)과 구전성은 민담
1. 신화 대 민담 - 허황옥 왕비 VS 우렁각시
민담은 민속문학이다. 그것은 민담이 민중 사이에서 창작되고 민중 사이에서 전해진 서사문학임을 뜻하면서 동시에 민중들의 입과 입으로 전해진 서사문학임을 뜻하고 있다. 이같이 지은이와 듣는이(즐기는 이), 양쪽에 걸친 민중성(民衆性)과 구전성은 민담
Ⅰ. 놀이문화(놀이)의 종류
1. 사회성에 따른 종류
Millar와 Weiniger는 놀이를 고립놀이(Solitary), 방관놀이(onlooker), 병행놀이 연합놀이(associative), 협동놀이(cooperative)의 단계로 나누었다.
고립놀이(Solitary)는 자신의 충족을 위해서 혼자 자기-중심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이다. 혼자 고립적으로 노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