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자질로서 덕성보다는 간사한 지혜와 사자와 같은 힘을 강조하였다.
마키아벨리는 법이나 제도 등의 구조적인 측면을 강조하였으나, 왕도정치에서는 인적 측면을 더 중시하는 정치철학에 입각하고 있다.
1) 정의 :
정명사상을 실현함으로써 나타나는 세계
2) 대동세계의 모습 :
-정치적 : 안
②치인지학
⦁“타고난 성품은 가깝지만 익숙해진 버릇은 서로 멀다.”(공자) ⇒ 인간존재의 본질은 모든 사람이 동일하지만, 각기 부모, 지역, 시대, 환경에 따라 서로 달라질 수 있다.
⦁“인간은 나면서부터 욕망을 가지고 있는데, 이 욕망은 채워지지 않으면 더욱 추구하게 된다. 추구하는
주의와 양립하는지,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구체화될 수 있는지에 관한 문제라고 여겨진다. 다시 말해 유교로부터 자유주의, 다원주의 그리고 민주주의와 양립 가능한 한편, 자유주의와 접합시킨 형태가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선 유교공동체의 민본주의와 위민사상은 현대사회의 민주주의의
을과로 급제하여 전적, 감찰, 예조좌랑을 역임하게 되었고, 이때부터 왕의 두터운 신임을 얻게 되었다. 그는 유교로써 정치와 교화의 근본을 삼아야 한다는 지치주의(至治主義)에 입각한 왕도정치의 실현을 역설하였다. 이와 함께 정언이 되어 언관으로서 그의 의도를 펴기 시작하였다.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