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극의 개념과 성격
1. 개념
(1) 가장한 배우가 대화와 몸짓으로 사건을 표현하는 전승 형태를 말하는 것으로 전통극이라고도 한다.
(2) 이것의 유형으로는 무극, 가면극, 인형극, 창극 등이 있다.
(3) 무극은 굿에서 연행되던 굿놀이를 말하며, 가면극은 각 지역에서 행해지던 탈놀이를, 인형극은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진놀이)
1. 활동 목표
진놀이 방법을 알고, 서로 협력하여 재미있게 진놀이를 할 수 있다.
2. 준비물
각 모둠 깃발, 백회, 줄긋기 도구
3. 놀이 방법 및 순서
1) 능력을 고려하여 학급을 두 모둠으로 나눈다.
2) 나무나 농구대 또는 지름 2m 정도의 원을 그려 진을 정
Ⅰ. 개요
국문학과 민속학은 민중의 문학인 구비문학의 영역에서 만나게 되었다. 특히 해방 이후의 국문학계는 민속학이 그 학적 정립을 이루어지기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 집의 살림을 대신 살아준 셈이 되었다. 그래서 일제시대의 민족주의 국학을 계승한 국문학자 또는 국문학적 민속학자들
Ⅰ. 전통민속놀이 사례1(왕대포놀이)
1. 놀이방법
①지름 30Cm 정도의 원 안에 술래가 두 손으로 발목을 짚고 다리를 편 채 엎드린다.(술래는 1명)
②술래를 제외한 나머지는 순서를 정하여 왕대포 하면서 차례로 넘는다.
1) 왕 하면서 술래의 등을 짚으며 넘는다.
2) 대 하
Ⅰ. 민속극의 특성
민속은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의 생활양식이다. 극은 바로 이 생활양식을 가상으로 꾸며 관중에게 보이는 무대예술이라 할 수 있다. 한 편의 극이란 대사와 동작을 수단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실생활처럼 몸짓과 의상으로 장면전환이 수반된다. 따라서 우리의 생활양식인 민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