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충사로 가는 길에 곡교천이 시원스레 펼쳐지고 강태공의 세월 낚는 모습과, 끝없이 펼쳐지는 은행나무 가로수가 터널을 이루는 길을 넋 없이 바라보며 달리다 보니 어느덧 현충사 입구에 닿는다. 왠지 모를 숙연함에 조심조심 현충사 경내로 들어선다. 이곳 현충사는 이순신 장군의 영정을 모신 사당
민속 신앙 위에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도교, 유교, 불교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청자의 예를 들면 그 시대에 청자를 사용했던 사람들이 믿고 있던 불교에 대한 이해와 불교에 대한 상징의 의미를 추측할 수 있다. 또한 고려 시대는 중국의 영향을 받아 귀족층이 사용하던 청자는 화려하고 정교했으며
민속의 한 영역을 이루어 온 것은 전통정신의 계승에 있어서도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다. 따라서 도자기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과 아름다움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므로 잊혀져 가는 우리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되살리고 우리민족의 생활과 정서 속에 미와 실용으로 이어져온 우리의 미적 감각과 미
식물은 남자아이, 선녀나 꽃, 비녀 등 여성스러운 상징물은 여자아이의 태몽으로 여겼다. 그리고 호랑이는 용맹스러운 장수, 학ㆍ용ㆍ봉황은 학식이나 벼슬이 높은 학자를 얻을 태몽으로 풀이하였다. 조선시대 대학자 이이(李珥, 1536~1584)도 신사임당이 강릉 오죽헌에서 용꿈을 꾸고 낳았다는 몽룡실(夢
초가지붕 형태는 바람이 많은 환경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 오랜 시간 속에서 터득된 제주 초가만의 독특한 건축 양식으로서 민속학적 연구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관광 자원으로서도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제주도의 전통 가옥 경관은 지리적 특징을 잘 나타내는 하나의 예가 된다. 가옥 구조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