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이광수라는 작가가 '민족개조론'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썼다는 사실도 처음 알았으며 그 논문의 내용을 알게 되었을 때 우리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어떻게 그렇게까지 자기민족을 비하시킬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과 논지자체가 편견과 오류가 난무함에 대해 애석함과 통탄함을 금할 수 없었다.
민족의 장래를 위하여 긴급히 해결하여야 할 근본문제”로 위치지우고 있다. 서춘은 “민종개선학의 지식을 응용하야 이상에 가까운 신체와 이상하는 바에 가까운 정신을 가진 남녀를 선택하여 생산케 하고, 그 정신을 건전케하여 사고판단력을 계발하며 그 신체를 강장케 하는 것”이 인종개선학이
Ⅰ. 서론
1918년 1차 세계대전의 종전을 전후한 세계는 침략주의, 군국주의에 대한 전 인류적 비판의 소리가 고조되고 있었다. 또 약소민족의 격렬한 민족운동이 세계 각처에서 일어나면서 제국주의 열강에 의한 세계지배체제에 대한 비판으로서 세계개조의 소리가 일어났다. 심지어 제국주의 열강의
민족문제테제’에 기초하여 나온 외국에 거주하는 자는 주재국의 노동자·농민 해방에 적극적으로 참가해야 한다는 국제주의 관철요구- 을 내세우자 해외 주재 공산주의자들이 조선공산당 해외본부-만주총국, 일본총국등-를 해체하고 해당국가의 공산당에 입당하였다. 중국의 경우 만주 총국이 해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