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복지가 이룩되는 나라와 체제이다. 따라서 한국의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체제의 유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통일교육은 「자유민족주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생활태도를 갖게 하고 민족공동체형성을 위한 가치관과 능력을 갖게 하며 분단현실에 대한 올바른 이해
Ⅰ. 서론
평화적 통일을 목표로 할 때 제일 우선해야 할 것은 평화적 협력 관계를 수립하는 일이다. 독일의 경우와 달리 우리는 서로 살육전을 벌였고, 그 이후에도 심각한 적대 관계를 지속하여 왔으므로 이 관계를 해소하고 협력하는 관계로 바꾸기가 매우 어렵다. 사사건건 의견이 갈리고 소소한
민족공동체의 완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통일 교육이 변화되는 계기로 이어졌다.
국제 정세의 변화의 가장 커다란 특징은 사회주의권의 급격한 변화였고, 이는 소련과 동구의 공산권 국가의 붕괴, 독일 통일, 사회주의권과의 북방 외교의 실현 등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주의 체제
Ⅰ. 개요
첫째, 통일은 민족 문화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고, 손상된 민족적 자부심을 회복하기 위하여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 민족은 동일한 언어와 문화 속에서 살아 왔다. 특히, 우리는 통일 신라 이래 1300여 년 동안 통합된 국가 형태를 유지해 왔으며, 다른 민족들의 끊임없는 침략과 위협
민족교회의 형성
Ⅰ. 통일조국과 민족교회 형성과정
1. 민족교회운동의 역사적 근원
결론부터 제시한다면,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교회는 ‘외래종교로서의 기독교’여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교회는 마땅히 자생, 자주하는 주체적 전통을 이어 받은 ‘민족교회’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