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기 전 우리 전통극이 가지고 있었던 장점과 특징들, 그것이 우리 민족의 특징으로 대변될 수 있는 전통극만의 매력을 탐구하면서 진정한 우리 민족문학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아울러 우리의 정신과 혼을 전통과 아울러 발전시킨 민족극을 통해서 우리의 극이 나아갈 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1) 마당극의 정의
① 사전적 정의
탈춤 ․ 풍물 ․ 판소리 따위의 전통적인 민속연희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킨 야외 연극. 주로, 사회 비판과 현실 고발의 내용을 담고 있음.
② 개괄적 정의
근대 이전의 전통연희를 현대적으로 계승한 한국적인 연극 양식이다. 우리의 근대극이 서
민족극은 1985년 말에 민족극연구회의 창립되고 산하에 극단 천지연이 만들어 지면서 이제까지의 마당극 ․ 마당굿에 대한 내부적 비판이 일게 된다. <첫 기성 극계의 진출한 이 두 마당굿과 연우무대의 "장산곶매" (황석영 작 ․ 이상우 연출, 드라마 센터 1980년)이다. 이 두편의 마당굿에 대한 기
민족극운동을 전개하였고, 1925년 ‘카프-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에 가담하면서 <개벽>지 「땅속으로」(1925)를 발표하며 소설가로 등단,「R군에게」(1926),「저기압」(1926),「농촌사람들」(1927)을 연달아 발표했다.
한편 조명희가 시인으로 등단한 것은 <폐허이후>, <개벽> 등에 몇 편의 시를 발표
민족극’운동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또한 강압적 정치현실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역사극이 많이 발표된다. 1990년대 희곡은 탈이념, 실험극 등 형식과 주제의 다양성을 보인다. 희곡 외에도 1980년대 이후부터 문학비평이 크게 발달하였다.
<3> 주요작품 소개
1. 장정일 ‘하숙’
녀석의 하숙방 벽에는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