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민족문학론의 사적 전개
*조선문학건설본부의 인민문학론
해방직후, 문학권 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른바 광범위한 진보적 문학가들의 결집체인 조선문학건설본부의 결성과 그 내부에서의 카프 맹원들이 이데올로기의 비타협성을 내걸면서 결성한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의 결성이다.
1. 머리말
1950년대의 비평의 중심은 김동리로 대표되는 보수적 민족문학론과 실존주의나 모더니즘과 같은 서구문예이론에 근거한 비평론이었다.
1950년대의 보수적 민족문학론은 전반적으로 해방직후의 우익민족문학론의 연장선상에 놓이는 것이었다.
해방 전 좌우익의 문학이념을 둘러싼 논
Ⅰ.서론
- 1970년대 민족문학론의 형성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은 과연 인간의 삶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가? 만약 문학이 인간의 삶과 관계 맺는다면 그것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가? 지금까지 우리는 끊임없이 이런 질문을 던져왔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우리가 문학을 배우는 본질적인 이유이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 아래에서 민족 문학의 흐름과 그 성격이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당시의 문학이 민족문학으로 불릴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 민족문학론에 대하여 당시의 구체적인 소설 작품을 통해 1970년대 민족문학의 의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론
1. 70년대의 속성과 민족문학론
70년대의 사회상황은 우리 사회 문화의 영역에서 두 가지의 상반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그 하나는 급격한 소비문화의 증대 현상을 불러일으키게 되었음을 들 수 있다. 공업화 정책에 따른 농촌의 피폐와 농촌 인구의 대도시 집중 현상, 도시 중산층의 형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