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학은 한 민족의 순수한 자생적인 문학이며, 타민족의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의 독특한 문학을 일컫는다. 민족의 삶의 양상에 따라 생성된 문학 혹은 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민족 간에 교류가 이루어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순수한 민족문학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전의 민족 고유
민족의 민족문학을 잘 보존되어야 할 전 인류의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인식하고 계승하고 발전시킬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2. 민족문학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 탐색
1) 국제적 안목과 비교문학적 방법론의 문학교육
문화의 계승은 교육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체
1. 머리말
1950년대의 비평의 중심은 김동리로 대표되는 보수적 민족문학론과 실존주의나 모더니즘과 같은 서구문예이론에 근거한 비평론이었다.
1950년대의 보수적 민족문학론은 전반적으로 해방직후의 우익민족문학론의 연장선상에 놓이는 것이었다.
해방 전 좌우익의 문학이념을 둘러싼 논
식민지 체험에 대한 비판, 일제 잔재청산문제, 해방공간을 소설적으로 형상화하는 작품, 세태를 풍자한 소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창작방법론에 있어서는 두 가지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하나는 문학이라는 것을 사회적 행위의 제어수단으로 보며, 그 수단을 사회적 이념의 지표에 연결시켜 보고자
문학적 양상은 예술대중화나 농민문학론을 둘러싼 논쟁을 중심으로 프롤레타리아 리얼리즘론과 유물변증법적 창작방법론이 제기된다. 이후 1933년 ‘신건설사 사건’으로 이기영, 한설야, 윤기정, 송영 등 23명이 체포되는 2차 검거사건을 통해 카프는 와해상태에 이르고 이후 “다만 얻은 것은 이데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