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성”이라고 해야 할 듯 하다. 김일성이 주체와 민족적 특성을 말한 것처럼 박정희도 주체성과 민족성을 강조했다. 물론 남북의 두 지도자가 주체와 민족성을 언급한 맥락이 같을 수는 없었다.
북한 김일성이 1955년 말 주체를 처음 제기한 것은 사회주의 대국 소련과 이에 호응하는 국내 정치 세
Ⅰ. 서론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주장에 의하면 문학예술이란 특정 사회의 조건과 역사발전의 일반적인 법칙에 의하여 규정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즉, 예술이란 특정 사회의 물질적, 경제적 조건에 의하여 규정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사회주의 국가의 문학예술 이념이 자본주의 사회의 문학예술을
일반적으로 한 민족이 사용하는 언어에는 그 민족의 정신이 담겨 있다고 한다. 우리 조상들은 오랜 세월에 걸쳐 향가, 고려가요, 시조나 가사, 판소리 등의 문학 작품을 통해 삶의 애환이나 그들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해 왔으며, 속담이나 수수께끼 등에도 그들의 삶의 지혜와 가치관을 담아내었다. 그
5.「만세전」개작에 따른 문제 검토
이러한 여러번의 개작 과정은 당시 상황으로서는 매우 드문 일로써, 거기에는 식민지로부터 해방으로 이어지는 시대적 상황과 함께 작품에 대한 작가의 애착이 아로새겨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전의 연구들이 <고려공사> 판본과 <수선사> 판본의 간극에 대해 주로
1875년 조선조 정부는 운양호사건을 계기로 오랜 쇄국정책을 바꾸어 개방정책으로 전환을 시도하였으나, 개항 초기에는 재래의 전통적인 교육제도를 고수하면서 새롭게 들어오는 근대교육제도는 이에 접목하는 형식으로 수용하려 하였다. 당시 조선조 정부는 국립의 근대학교로서 육영원(有英公院)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