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적 행위'였다. 현재 한국 국사교육이 '평화적 성격'을 강조하는 것은 아마도 남한의 '방어적 태도'와 북한의 '한반도 남반부 적화야욕'을 더욱 부각해 '호전적인' 북한의 '민족적 정통성'을 부인하려는 남한 지배층의 의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민족의식과 민족 주체성의 강조는
동포는 다른 나라 사람이 됐다. 100년 전 대한제국이 아무 말도 하지 않았던 것처럼 100년이 지난 지금도 대한민국은 침묵하고 있다. 간도협약을 체결한 9월4일이 코 앞으로 다가 왔지만 무관심 속에 100년의 세월이 그냥 지나갈 지경에 이르렀다.
간도 땅이 우리 영토가 된 역사적 기록이나 위치 및 크기
Ⅰ. 개요
재일동포사회의 가장 중요한 문제중의 하나로 민족교육을 들 수 있다. 재일동포사회가 1세중심적인 사회에서 2,3세 중심의 사회로 전환되고 있고, 의식면에서도 1세들의 조국지향적인 의식에서 2,3세의 현지정주의식으로 변화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민족의 주체성을 찾아 생활해 가기란 어려
민족주의, 우파민족주의, 문화민족주의,『역사비평』,통권75호,여호,287p
그 이전에는 비슷한 의미인 ‘동포’라는 말이 쓰였고, 민족이라는 용어가 소개된 이후에도 함께 쓰였지만 민족이 좀 더 역사적인 공동체의식을 강조하는 말로 인식되었다.
또한, 민족주의는 민족국가의 정치적 독립을 침해
. 기존의 통일교육과 조사연구는 주로 윤리나 사회 교과에서 이루어졌고 전 교과에 걸친 교사와 학생에 대한 연구는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통일교육이 일선 수업현장에서 공식적으로 뿐 아니라 비공식적으로도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전 교과에 걸친 교사의 의식과 태도 조사가 필요하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