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개국신화요 민족설화로서 다른 나라의 자연계의 사상을 서술한 신화나 민간집단생활의 사상을 설명한 신화와 달리 자연과 인문의 구별 없이 통합된 신화이다. 그리고 우리는 단군신화에서 민족주체의식과 자주독립의 정신을 볼 수 있으니 「삼국유사」수록 당시, 중국사대를 주저하지 않던 당
정체감의 성장
자아정체감이란 ‘나는 누구이며, 이 세상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라는 자기 탐색적 물음에 대한 대답으로서, 자신의 능력, 위치, 역할 등에 대한 지각과 정의를 포함한 종합적인 자기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자신에 대한 개별성, 총체성, 계속성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자아 정
도, 기능을 다양한 집단의 학생들이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효과적인 시민교육이란
다양한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이 자신들의 문화공동체로부터 국가, 지역, 나아가 세계 공
동체의 시민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지식과 기술, 가치를 가르치는 것이다.
이상에서 다문화교육의 목표로 제시된 여섯
정체감을 정의하기란 어렵지만 확고한 정체감을 지닌 사람은 개별성, 통합성, 지속성을 경험한다. 개별성은 가치나 동기, 관심을 타인과 공유하더라도 자신은 타인과 구별되는 고유한 존재라는 인식을 말하며, 통합성은 자신의 욕구, 태도, 동기, 행동양식 등이 전체적으로 통합되어 있다는 느낌이며,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
I.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정의
1. 객관적 측면인 심리사회적 정체감(Psychosocial identity)
개인이 속하고 있는 집단에 대한 귀속감 또는 일체감을 의미하며, "나는 한국 사람이다"하는 민족적, 국가적 주체의식으로 표현되기도 하고 "나는 OO대학의 학생이다"와 같이 집단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