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등을 합해 510여 개 이상의 교단․교파가 존재한다.
통계청의 2005년 조사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전체 인구 가운데 53%가 스스로를 종교인으로 인식한다. 그러나 종교를 가진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종교(개신교, 천주교, 불교)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질 뿐 자생적으로 발생한 민족종교에
발전할 기미가 안 보인다는 게 문제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풍속과문화2공통) 1. 동유럽에서 사회주의 체제의 경험이 결혼과 가족, 종교, 민족, 여가 등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25점) 2. 도서 동남아와 대륙 동남아의 가족과 종교가 각기 어떻게 다른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
“중국 소수민족종교”는 광의(廣義)와 협의(狹義)적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광의적 의미로서의 중국소수민족종교는 중국 소수민족이 믿는 모든 종교(고대와 현재의 모든 종교)를 가르킨다. 협의적 의미에서의 중국소수민족종교는 불교, 라마교, 도교, 이슬람교, 기독교 이외에 소수민족이 믿고 있
A. 종교의 보편성 (Religion universal to man)
종교는 인간의 가장 크고 확실한 특징이다. 동물과 인간을 칼로 베듯이 구분할 수 있는 것이 종교다. 어떤 능력에 있어서는 동물이 인간보다 탁월하다. 그러나 동물들에게는 종교심의 그림자도 없다. 어떤 인류의 문화에 삽을 대보든지 거기에는 반
종교와 서양종교가 영향력 면에서 우열을 가리지 못할 정도로 함께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말 그대로 종교의 다원성(plurality)이 존재하는 나라이다.
종교의 다원성이 존재하는 우리 나라는 문화의 정체성을 뚜렷이 찾아볼 수 없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문화의 정체성이 미확립된 상태에서 민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