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개념은 그 정체성을 보다 확고히 해 나간다는 것이다. 즉, 우리에게서 민족의 개념은 비록 아래로 부터의 시민혁명에 기반한 것은 아닐지라도 서구 자본주의의 제국주의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생성된 부분이 큰 것이다. 그리고 19세기 말 부터 생성된 그러한 의미에서의 민족주의는 지금 20세기 말
한국에 입국한 그들이 한국사회에 정착하게 되면 다문화 가족을 이루어 한국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하기
성숙한 문화적 관점이 많은 부분에서 결여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장에서는 커뮤니케이션과인간1공통1) 2021년 한국사회에서 문제로 부각된 갈등사례를 1∼2개를 선택하여 갈등의 내용, 배경, 문제점을 기술한 후 (15점) 2)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이 갈등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로 하자.
이름의 활동을 전개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공통)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기로 하자.
활동을 전개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공통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