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국가 이데올로기 등 여러 가지 체제 유지에 사용되는 헤게모니가 이러한 성억압적 구조를 재생산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그러한 여러 항목 중에서 종교적 신비주의가 어떻게 성억압적인 사회구조를 유지하고 재생산하는지에 대하여 연구해보도록 하자.
일찍이 마르크스는 "종교는 아편이
한류 담론의 발생
- 조한혜정 외「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15세기 이후 서양과 동양이 만났을 때 서양은 단순히 동양을 무력으로 지배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동양을 창조해내었다. 4~5세기에 걸친 제국주의 역사를 통해 서양은 줄곧 인식의 주체였고 동양은 인식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1980년
민족주의적인 감정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화 시대에 유독 동북아시아만은 국가성이 강조되는 경향을 보여 오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우경화를 통해 일본은 더욱 제국주의적인 측면으로 민족주의가 이용되어오고 있고, 중국과 한국은 이런 일본에 대한 저항의 측면에서 민족주의를 이용하여 그
본격적으로 일본민족주의의 형성과 전개에 대하여 살펴보기에 앞서, 본 논문이 일본민족주의를 논의의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하여 언급하도록 하겠다.
우선 민족주의에 대한 담론이 의미를 지닐 수 있는 것은, 민족주의가 근대 이후 세계 전반으로 확산된 이데올로기로서 자리 잡은 후, 오늘 날
2. 박정희 시대를 둘러싼 담론 지형
2.1. 임지현과 조희연의 논쟁을 중심으로
박정희 시대를 해석함에 있어 전통좌파든 우파든 관점의 본질은 다르지 않다. 냉전시대를 배경으로 정치적 명분을 정당화하기 위해 역사는 선택적 기억되어지고 복원되며 해석되어진다. 전통좌파는 근대독재체제를 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