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화의 통합을 위하여 북한 문학에 접근하여야 함은 당위적인 과제이며, 남한과 또 다른 발전과정을 거친 한글문단에 대한 연구로서 북한문학에 대한 연구는 그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고 하겠다.
2. 시대구분과 주체문예론 - <김윤식>
(1) 해방에서 주체문예론 대두 전까지(1945~1967) 약 20년간 - 사회
2. 폭력의 정당성과 합법성
- 국가는 폭력 행사라고 하는 ‘수단’에 의해 정의되어야만 한다. 정치단체로부터 국가를 구별하는 것은 국가만이 정당한 물리적 폭력 행사의 독점을 실효적으로 요구한다는 특징이다. 일정한 지역 내에서 ‘폭력에 대한 권리’를 가진 유일한 행위주체로 존재하고 활동
최초의 소설론
금오신화에 대한 우리 문학사의 전통적인 위상평가는 '최초의 소설'이었다. 소재영, 정병욱, 설중환, 조윤제, 주왕산, 조동일 등의 연구는 금오신화를 우리 최초의 소설로 평가하고 있다. 정병욱은 금오신화를 문사를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인간의 참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소설문학을
민족의 주체성을 살펴보았다.
이규보가 지은 『동국이상국집』은 그 명칭이 고려의 재상 이규보의 문집이라는 의미로 중국과 대등하다는 자의식 하에 붙여진 명칭이었다. <동명왕편> 역시 이러한 민족적 주체의식의 면에서 저술한 것이며, 이것은 당시 고려 문인들의 대체적인 경향이었다는 것을 알
*근대민족 형성은 자본주의 발달에 의해 직접적으로 발달.
1. 민족형성이란 무엇인가?
-민족의 개념과 마찬가지로 민족형성의 개념 또한 단순하지 않음
-민족형성론의 두가지 과제
a. 고대사회 이전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민족 생성의 근본요인 추적
(민족형성의 근본요인 추적. 민족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