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적 자주성을 지키고 저항하면서 독자적인 민족 문화와 체제를 존속시켜 왔다. 이렇게 모든 난관을 극복하고 자주성과 통일성을 지켜 온 우리 민족이, 원하지 않는 분단 상태에서 동족 간의 대립과 분쟁을 지속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둘째, 통일은 분단으로 인한 남북한의 이질화 현상을 극복하고
극복한 사례로 중국의 천안문(天安門)사태를 들면서 선군정치를 옹호한다.(김철우, 『김정일장군의 선군정치』, 평양출판사, 2000)
북한은 마르크스-엥겔스의 공산당선언이후 150여년에 달하는 지금까지의 사회주의는 그 자체의 본성에 맞는 정치방식을 모색하여온 하나의 기나긴 과정이며 진짜 사회
남북한 간의 최초의 만남과 접촉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남북관계 모색의 출발점이 되었다는 측면에서는 그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남북기본합의서는 해방 이후 남북한 정부간에 체결된 최초의 합의서이자 평화공세적인 통일정책이 반복되었던 행태를 지나, 남북간 평화와 교류 그리고 협력을 위한 기
평화체제 구축방안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이 글에서는 한반도 휴전협정 배경과 냉전구도, 평화, 평화체제 개념과 남과북이 인식하는 평화에 대해 알아본 후, 현재 남과 북이 추진하고 있는 평화정책에 대해 논하고 통일을 위한 조건과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추구해야 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
정책을 확립하였다. 그러나 남․북한의 정책의 변화는 데탕트라는 세계적 정세에 영향을 받은 것보다는 미국, 중국 등 강대국 사이의 화해가 자신들의 안위에 불안한 요소로 인식한 남과 북의 자구책이라고 볼 수 있다.
1970년, 박정희 대통령은 평화통일구상을 선언했고 이에 의거해서 남북 당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