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민족의 개별성을 주장함으로써 제국주의에 대항한 민족주의나 민족 자결주의에 맞서기 위해, 일제는 민족의 개별성보다도 각 민족이 협력해서 하나의 이상 국가를 건설하자는 ‘민족협화’를 제기했던 것이다. 민족협화는 만주청년연맹의 강령 가운데서 만주국 경영자들이 채택한 가장 중요한 부
Ⅰ.들어가기
중세와 르네상스는 빠르게는 서기 200년경부터 서기 1600년까지 걸쳐있는 시대로서 유럽의 역사에서 천년이 훨씬 넘는 기간을 차지한다. 이 기간동안은 기독교가 유럽전역에 걸쳐 절대권위를 차지했으며 기독교 이외의 다른 모든 문화는 배격 당했기 때문에 문화적으로 볼 때는 상대적으
보아야 하며, 그 결과 제100조의 ‘현행법령’이 아니라고 보아야 한다. 마찬가지 이유에서 설사 그것이 제100조의 ‘현행법령’에 해당된다고 하더라도, 독립정신에 터 잡은 민족주의와 국민주권을 기본원리로 하는 1948년 헌법에 저촉되어 효력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민족주의
민족주의가 자유의 적에게 봉사하며 반동화 되어가고 있을 때, 제국주의의 핍박을 받고 있던 식민지․반식민지에서는 새로운 민족주의가 혁명적 정신의 기수로서 성장하고 있었다. 식민지 민족주의는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동아시아에서 서남아시아로, 서남아시아에서 아프리
2. 봉건혼인에 대한 여성의 자각
중국의 가족제도 Book of rites <<禮記>>, X : 51, quoted in Xin qingnian, vol. Ⅱ, no.4, 1916.12
중국의 가족제도 : 중국의 가족은 가장을 중심으로 한 혈연집단이면서도 이들 개개의 가족을 포함한 보다 광범위한 혈연집단인 종족에 속해 있다. 이들은 공동의 성을 갖고 공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