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과 리듬의 인식
한국의 시인들은 3․1 운동을 통해 민족적 정체성을 발견하였으며, 민족의 정서를 민족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추구하게 되었다. 동인지 형식의 문예지를 발간하거나 문단이라는 새로운 사회적 집단을 형성하면서 그 노력을 하였다. 김억은 백대진,
민족을 팔아 자신의 잇속을 채웠던 친일파가 해방된 조국에서도 다시 득세하는 불의가 세상에 만연하였으므로 그것은 <치숙>의 시대가 복귀한 세계였다. 이렇게 왜곡되어 가는 세계의 여러 가지 면모에 대해서 채만식은 예의 풍자의 칼을 들이대었다. 해방 후 초기 작품들인 <미스터 방(1945.11.16), <맹순
Ⅱ. 내용상 구분
<무정>은 이상주의적 계몽소설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자유연애사상과 민족주의 이념이 그 골자를 이루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작품의 주제를 이루는 두 기둥이 된다고 하겠다.
1. 자유연애사상
‘자유연애사상’은 봉건적 결혼관이나 연애관의 질곡(桎梏)에서 벗어나 개인의 자
민족적인 정서와 감정, 역사와 현실에 맞도록 하여 대중을 위해 기능하는 무기가 되게 한다는 것이 주체문예이론이 갖는 중요한 요건이라고 할 것이다.
주체문예이론에서는 예술의 형상성을 민족적인 정서와 감정에 맞는 민족적인 문학예술의 형식을 통해 추구한다. 그러므로 문예창작의 예술적 형상
민족의식을 주창하였던 그의 이름은 그 빛나는 집필활동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뇌리 속에 ‘친일’이라는 두 글자와 깊게 연관되어 있으며 친일의 그림자는 그의 작품에도 큰 상처를 남겼다. 앞서 말했듯이 이광수에 대한 평가도 극단을 치닫는 경향이 다분한데 작품에 대한 평론을 하는 연구자들은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