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성에 대한 이해를 올바로 이해하는데서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민족주의는 ‘사회주의’, ‘자본주의’ 등의 개념과 상치되는 개념이 아니며, 민족 고유의 상대성과 주체성을 올바로 세워나가는 것에 기반하기 때문이다.
한국사회에서 근대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일제하 문화운동에
1.서론
식민지에서 해방된 나라로서 식민지 시기의 반민족적 범죄와 유산을 청산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유럽 국가들도 나치에 협력한 자들의 문제를 일찍이 해결하였고, 북쪽에서도 이러한 문제들은 국가 수립과 함께 해결되었다.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친일파 청산의 문제가 독립과 국가
민족운동은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즉, 이념상에서는 사회주의, 아나키즘이 새로이 수용되었고, 노선 상에서는 무장투쟁론, 외교운동론, 문화운동론, 자치운동론, 정치투쟁론이 나타났다. 이 가운데 주로 국내에서 전개된 ‘문화운동론’ 과 ‘자치운동론’을 흔히 ‘민족개량주의’ 라고 부
민족개량화기라 할 수 있다. 전국적인 3․1운동의 발발로 일제의 무단적 통치 방식은 한계에 이르렀고, 이에 일제는 통치방식을 민족분열정책방식으로 변화해갔다. 보통경찰제로의 전환, 조선어 신문발간 허가, 집회․결사의 자유 일부를 허용하였다. 그리고 친일파를 양성․회유하여 민족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