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과 민족주의를 쫓아가 본다.
민족, 민족주의? 편가르기, 땅따먹기 그리고 우기기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는 민족을 가장 자연스럽고 정당한 인간 집합체로 여긴다. 사회 공동체의 모형으로 이만큼 끈끈하고 사심 없어 보이는 것도 없다. 숙명적으로 주어진 민족이란 지위는 과거와 미래라
민족공동체의 완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통일 교육이 변화되는 계기로 이어졌다.
국제 정세의 변화의 가장 커다란 특징은 사회주의권의 급격한 변화였고, 이는 소련과 동구의 공산권 국가의 붕괴, 독일 통일, 사회주의권과의 북방 외교의 실현 등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주의 체제
민족간의 단절로 인한 고통에 그치지 않고, 남북 쌍방의 체제 경쟁과 극단적인 재결을 초래하고 동족간의 반목과 불신을 심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 년에 들어 우리의 통일 문제를 둘러싼 국제적 환경은 획기적 전환을 맞게 되었다. 1980년대 말에 접어들어 가속화된 사회주의권
Ⅰ. 서론
평화적 통일을 목표로 할 때 제일 우선해야 할 것은 평화적 협력 관계를 수립하는 일이다. 독일의 경우와 달리 우리는 서로 살육전을 벌였고, 그 이후에도 심각한 적대 관계를 지속하여 왔으므로 이 관계를 해소하고 협력하는 관계로 바꾸기가 매우 어렵다. 사사건건 의견이 갈리고 소소한
Ⅰ. 개요
첫째, 통일은 민족 문화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고, 손상된 민족적 자부심을 회복하기 위하여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 민족은 동일한 언어와 문화 속에서 살아 왔다. 특히, 우리는 통일 신라 이래 1300여 년 동안 통합된 국가 형태를 유지해 왔으며, 다른 민족들의 끊임없는 침략과 위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