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는 삼국시대를 거치는 동안 세인의 관심에서 거의 잊혀지다시피 하였다. 단군신화 이래 국가가 성립할 때마다 건국 주체들의 필요에 따라 시조와 그 조상이 신화적 인물로 등장하는 신화가 생겨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 신화들은 고대 건국신화만큼 효력을 발휘하지는 못했다. 민족 전체의 내
한민족의 기원을 전하는 개국신화. 《고기(古記)》를 인용한 《삼국유사》 <기이편(紀異編)>과 중국의 《위서(魏書)》에 그 내용이 보이며, 이승휴(李承休)의 《제왕운기(帝王韻記)》 등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삼국유사》의 기록을 많이 인용한다. 이에 따르면 <옛날 환인천제(
민족의 산악숭배 사상 때문이다. 이러한 산악숭배의 사상이 불교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명산의 봉우리마다 부처나 보살의 이름이 붙여졌고, 산을 불교의 성지로 인식하는 불국토 불국토 [佛國土] : 부처님이 계시는 국토 또는 부처님이 교화하는 국토.
사상이 뿌리내리게 되었다.
둘째, 선종 선종 禪
신화적∙종교적 해석과, 종교적 의식에서 술이 차지하는 역할과 상징 들을 살펴보면서, 그 ‘이중적 인식’의 배경해 대해 고민하는 것과 함께 종교와 술의 사회적 역 할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사전적 정의
술에 대한 사전적 정의
술을 마셨을 때 사람을 취하게 만드는
민족계보 구성을 위해 국조의 개념으로 해석되고 전유되다 민족종교의 신격인 종교적 주체로 변모하기에까지 이른다. 특히 이 시기에 대두된 단군은 '교과서'안에서 근대계몽기 교과서가 기실 단군보다 더 관심을 갖는 것은 국가를 위기에서 구한 영웅적 인물들이다. 안시성전투에서 당태종의 눈을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