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는 미약하고 ‘정념적 민족주의’만 강했다. 이러한 점들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동학민족주의의 정치사상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우리 학문의 정립과 참교육을 통해 민족의 정치발전과 평화통일을 이루어가기 위해서 그러하다. 민족주의가 많은 이데올로기와 결부되어
민족문학
70˜80년대에는 흔히 민족 문학 시대라고 일컬어진다. 민족이 처한 현실 문제를 탐구하면서 진정한 민족 해방, 민중 해방, 인간 해방의 길로서 자유민주주의의 정착과 올바른 평등의 구현을 지향하는 문학의 실천 운동이 가열차게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4․19 혁명의 연장선상에
민족의 슬기를 펴낸 인물, 학문 발달에 이바지한 인물, 과학 기술로 민족의 생활을 증진시킨 인물, 학문 발달에 이바지한 인물, 과학 기술로 민족의 생활을 증진시킨 인물 등 인물을 선정할 때에는 군주, 정치가, 장군 등의 인물들만 선정할 것이 아니라 경제, 사회, 학문, 예술 등의 분야에서 역사적 인
현대의 정신 과학적 방법과 서구의 새로운 사상을 대폭 수용하여 그 실천적 틀에서나 이론적 틀에서나 개벽이 있어야만 동학은 신동학으로서 새롭게 태어날것이다. 이 재탄생의 몫은 최제우가 했던 것처럼 더 이상 어떤 한사람의 몫은 아니다. 이것은 오늘을 고민하는 지식인과 민중들의 몫인 것이다.
민족사학으로서의 독자성이 함께 달성되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동시에 그것은 일제 식민지라는 비정상적인 조건 속에서 자주독립을 되찾기 위한 민족적 신념으로써 역사적으로 뒷받침해야 하며, 전통적인 지배층을 중심으로 한 낡은 역사관을 극복하여야 하는 동시에, 역사학을 독립된 학문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