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 문화)을 알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민중문화를 바탕으로 세워진 주장
진즈부르그가 주목하는 부분은 메노키오가 독자적인 사고를 갖게 된 배경이다. 마을 촌장이었던 주인공은 촌부도, 그렇다고 대귀족도 아닌 인물이었다. 그는 민중 문화와 엘리트 문화의 경계선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기층민의 뒷이야기에 다름 아니다.
조위한은 최척과 함께 한 자리에서 과거 임진란의 ‘고생담’을 나누는 가운데 그로부터 기층적 삶의 현장에서 갈등하는 민중의 모델을 발견했던 것이다. 이를테면 기실 기층민이나 다름없이 전락해 버린 상당수 양반계층의 삶까지도 반영할 수 있는 인물,
창조문학사, 2003, 323쪽.
Ⅱ. 본론
1. 시
-1970년대 시의 특징
1960년대 중반부터 문단의 쟁점이 된 시의 현실참여 문제는 1970년대 이후 산업화 시대에 들어선 뒤에도 여전히 시단의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다. 이 논쟁은 단순한 문단적 논쟁이 아니라 시적 대상과 시적 인식의 범주를 확정하기 위한 노
구분
제 2장 인물론
1. 인물창조의 의미와 인물의 유형
(1). 인물의 정의
소설속 행동의 주체자
소설의 사건은 구체적인 인물들의 움직임을 통해서 존재
헨리 제임스의「소설예술론」: 작중 인물이란 사건의 한정이며, 사건이란 인물의 설명
인물의 창조야말로 소설가의 가장 주목할 만한 성취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