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신학탄생의 역사적 배경) 이어서 시대별로 민중신학의 초기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민중신학이 전개되었는지 살펴보며, 그 이후 80년대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전개되어 나가는지 시간적인 흐름에 맞추어 민중신학을 살펴볼 것이다. 90년대의 민중신학의 전개모습도 살펴보게 될 것인데 이 내용은 아
개념은 지금의 신도와 일치한다. 즉, 교인이라면 누구나 심판 속에서 천국으로 갈 수 있다는 사고를 가졌었다. 하지만 당대에 이미 기록되어있던 《마태오 복음서》의 유명한 가라지의 비유에 의하면, ‘추수 때에 가라지를 모아 불에 태워버리는 것처럼, 세상의 종말에 악인은 불에 던져지고 의인은
민중신학탄생의 역사적 배경) 이어서 시대별로 민중신학의 초기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민중신학이 전개되었는지 살펴보며, 그 이후 80년대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전개되어 나가는지 시간적인 흐름에 맞추어 민중신학을 살펴볼 것이다. 90년대의 민중신학의 전개모습도 살펴보게 될 것인데 이 내용은 아
신학은 그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할 수밖에 없다.
한 마디로 신학은 신에 대한 학문, 즉 하나님에 대한 학문을 의미한다. 어원적으로 theologia 로 분석해 본다면 theos 에 관한 logia, 즉 하나님에 관한 논술, 이야기를 뜻한다. theologia 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사용한 학자는 플라톤이었으며 따라서 이 개념의
신학
바로 15-16세기의 이른바 '대항해시대'의 도래로 1492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것을 기반으로 스페인은 당시 유럽의 최강대국으로 군림하였다. 스페인에 의해 중·남미는 본격적인 탐험과 정복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 산실로 1520년에 코르테스가 아스텍 제국을 멸망시키고, 153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