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신학 - 역사와 전망’ 보고서 요지
우리의 보고서는 전체적으로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는 것 외에도, 개별 인터뷰를 통하여서 자료로 수집한 내용을 포함한 글이다. 이 글은 크게 8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선 글을 시작하며 우리는 해방신학에 대하여 잠깐 언급을 할텐데, 상당 부분 공
개념은 지금의 신도와 일치한다. 즉, 교인이라면 누구나 심판 속에서 천국으로 갈 수 있다는 사고를 가졌었다. 하지만 당대에 이미 기록되어있던 《마태오 복음서》의 유명한 가라지의 비유에 의하면, ‘추수 때에 가라지를 모아 불에 태워버리는 것처럼, 세상의 종말에 악인은 불에 던져지고 의인은
신학”이라는 명칭이 붙어 새로운 신학인양 연구되고 있음은 토착화의 면에서 큰 도움을 주지만 복음의 절대불변에 관하여는 반하는 행동이라 여겨진다.
남미의 해방신학이 그들이 속한 나라의 아픔을 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학의 변질이라 여겨짐은 그들 신학이 안고 있는 지나친 면이 예수 그
과거에 이 세계에 존재한 신을 향한 절대적 순종과 규범을 지양하고, 새로운 질서를 구축했으며, 이는 그 자신의 질서에 반기를 드는 철학, 신학, 예술을 억압하고 제약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그래서 그는 이런 이성과 합리의 논리적 세계는 완벽한 통일성의 세계를 건설하는 것이라 했다.
체계를 완성, 교육의 최대 업적은 국민교육의 진흥과 보급, 공교육의 의무화를 주장함
멜란히톤: 오늘날 학년제도의 시초를 마련. 루터가 초등교육중시에 비해 중학교육을 중시, 삭소니 학교안을 고안(근대적 공립학교제도의 시초가 될 요소를 갖춘 학교)
칼벵: 루터의 프로테스탄트 신학을 체계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