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주체가 될 수 없다. 나아가서 사회와 민중의 현실과는 동떨어진 종교기업 또는 종교재벌로 지탄받는 천박한 미국식 자본주의신학의 모방세력이 민족교회의 신학의 바탕이 되어서도 안 된다.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민족교회 형성의 또 하나의 선행조건은 민족교회사의 새로운 해석이다. 그것
민중에게 흥미로운 읽을 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신문의 상업적 측면의 확립에 크게 기여했다. 그러나 지나친 다작 때문에 개별 작품의 질은 초기작들에 비해 떨어지게 되었으며, 동료 김동인을 비롯한 몇몇 문인들로부터 "'무정'에 미치지 못한다"라는 평과 함께 “소설 쓰는 일에 전력투구하지 않았다”
정의하지 못하고 있다. 영적인 세계를 모르고 있다. 영적인 존재인 사단과 귀신, 천사에 대해서 모르게 만들든지 아니면 틀리게 알도록 만들었다. 이것은 전적으로 사단의 전략이 아니고서 무엇이라고 할 것인가?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귀신이나 천사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분명하게 살
신학대학에 입학, 그가 유일하게 온전히 다닌 정규 학교로 한신대 수유리 캠퍼스에서 보고 듣고 겪은 모든 체험은 이후 그의 문학세계를 이룬 첫 번째 삶의 지주가 되었다. 그리고 시를 쓰는 그가 신학대학에 들어간 것은 기독교 가정에서 자란 그 자신이 충실한 신앙인이기도 하였거니와 문학을 보다
신학은 새로운 전망을 태동시킨 신학으로 역사 속에 실존하는 남미 사람들이 매일 경험하는 구체적인 역사적 정황 가운데서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남미 사람들이 경험하는 정치적 억압과 경제적인 수탈과 착취라는 비인간적인 역사적 상황에 대해 남미 민중들의 사회 역사에 대한 새로운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