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 우위의 민중연대가 펼쳐진다. 중간관리자의 시각은 노동, 자본, 경영을 3범주화하여 접근하는 시각이라 쟁의의 상황과 국면을 세 각도에서 조명해 주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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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중적 ․ 리얼리즘 시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
민중적 이야기꾼 목소리
민중의 한을 서정시와 담시의 공통적인 주제로 삼음. 『황토』(1970)의 서정시가 이 한이 내면화된 형식이라면, 담시는 민중적 자기 긍정에 바탕을 둔 어두운 역사, 부도덕하고 억압적인 정치권력, 사회적 모순에 대한 비판적 풍자의 형식이라고 할 수 있음
70년대 민중시의 대
지식인 노동시, 농민시 등으로 나누어 보았다.
산업 분야의 노동시는 생산 노동 및 서비스 노동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삶을 형상화한 것으로 1980년대 노동시의 중심이다. 산업 분야의 노동시 시인으로는 박노해, 백무산, 박영근, 정인화, 최명자, 정명자, 김해화, 김기홍, 이소리, 김신용, 최석 등 이
진보라는 개념 설정은 보수와의 대조를 통해 명확해진다. 보편적으로 진보(progress)란 말은 보다 나은 것, 보다 완전한 것으로 나아가는 것으로서 주로 인간의 역사에 비추어 사용되는 말이며 무엇을 좋은 것, 완전한 것으로 보느냐는 것이 곧 진보의 정의가 되므로 진보란 말은 본질적으로 상대적인 뜻
Ⅰ. 서론
구비문학(口碑文學; oral literature)은 곧 '말로 된 문학'이다. 그것은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記錄文學)과 상대되는 문학의 기본 영역이다. 구비문학 이외에 '민속문학'이라는 용어도 많이 쓰이는데, 전자가 문학의 측면을 중시한 개념이라면, 후자는 민속의 측면을 중시한 용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