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 그 식인 사회에서 자발적으로 노예가 되어 자해를 일삼는 민중, 나아가서는 현실의 엄혹함을 직시하지 못하는 순진한 계몽주의적 지식인 ─ 이들 모두가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말하자면 루쉰의 비판은 통렬할 뿐만 아니라 근본적이고 심층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1918년작인 《광인일기》
민중들이 주요 인물로 등장하게 될 20년대 소비에트 영화의 주된 내용과 형식의 중요한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무엇보다도 전쟁 중의 영화는 관중들의 애국심을 불러일으킬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1917년 2월 혁명기의 러시아 영화는 다양한 사회적 현상, 정치적 견
혁명기까지의 영화에서 가장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한 영화는 상류 사회를 묘사한 심리 드라마였다. 그 영화들은 인간의 심오한 내면적 체험을 잘 묘사하였다. 인기 배우 모주힌은 영화 속의 인물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인간의 심리적 성격과 특징을 잘 드러냈다. 이 시기에는 조명 기술 또한 발전하였다
혁명은 형식상으로 표면에 내세운 구실은 전근대적 문화와 시장 정책 문화를 비판하고 새로운 공산주의 문화를 창출하자는 것이다. 실제로 문화 대혁명은 대약진 운동이 크게 실패한 탓에 정권에서 잠시 물러난 마오쩌둥이 자신의 권력을 확보하기 위해 프롤레타리아 민중과 학생 폭력 운동을 동원해
혁명주도세력으로서는 의식의 저급성을 보여주었다. 이는 오늘날 4.19세대의 상당수가 변절한 모습을 보이는 것에서 드러나듯이 당시 학생운동의 집단이 민중적 삶에 뿌리를 두고 있지 않은 때문이었다.
철옹성 같던 이승만의 독재정권이 자신들의 힘에 의해서 무너지는 것을 직접 체험했던 민중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