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교식 호국법회를 열어 당나라의 침입을 물리쳤다. 이로써 그는 신인종의 조사가 되고 그의 계통을 전수한 후예인 광학과 대연이 고려시대에 해적을 진압할 비법을 지었다고 전해진다. 3)과 동서(同書) p.509-512
위의 이야기를 해석하려는 노력이 다각도로 이루어져 많은 논문이 있다. 특별히 신라
밀교에 대한 사료 또한 그러한 것 중에 하나이다. 우리는 축약되어있는 역사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많은 방증 자료와 연구를 토대로 노력해야 한다.
필자는 우리나라의 초기밀교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삼국유사』를 통해 밀교를 이해하고, 신라사회에서 밀교는 어떠한 의의를 가지는지에 대해
밀교에 대한 사료 또한 그러한 것 중에 하나이다. 우리는 축약되어있는 역사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많은 방증 자료와 연구를 토대로 노력해야 한다.
필자는 우리나라의 초기밀교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삼국유사』를 통해 밀교를 이해하고, 신라사회에서 밀교는 어떠한 의의를 가지는지에 대해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삼국유사》라는 책명이 말해 주듯이 일사유문적(逸事遺聞的) 기록인 탓에 불가피한 일이었다 하겠으며, 당시의 민속·고어휘·성씨록·지명 기원·사상·신앙 및 일화 등을 대부분 금석 및 고적으로부터의 인용과 견문에 의하여 집대성해 놓은 한국 고대 정치·사회·문화생활의 유영으로서 한민족의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