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바로크의 음악
바로크 시대의 기악음악은 성악에서 독립하여 독자적인 장르로 자리 잡게 된다. 기존의 교회 선법은 장단조의 화성으로 대체되는데 조성 안에서 수직적인 화음보다는 다성부의 수평적인 조화가 강조된다. 바로크 음악은 주제가 연주될 때 다른 성부는 단순한 리듬으로 움직이는데
Ⅰ. 개요
바로크에는 모티프의 다양성의 경향, 축적과 좌우병렬의 경향이 따라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바로크 예술은 어느 작품에서나 집약과 종속의 의지를 보여준다. 이런 점에서 바로크 예술은 르네상스의 고전주의적 예술의 계속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 르네상스 때부터 시작된 통일과
Ⅰ. 개요
예술사에서 흔히 바로크 시대로 구분되는 16세기 말부터 18세기 중엽은 중앙집권적인 통일 국가와 근대 과학, 근대 철학의 성립으로 특징지어지는 근대 사회 성립의 초기 단계였다. 음악에 있어서의 근대적인 사고방식도 바로 이 시기에 생성되었는데, 특히 17세기는 음악에 새로운 구성방식
Ⅰ. 개요
바로크 시대에 이르러 보수적인 예술과 진보적인 예술 진영간의 대립이 발생한다. 17세기에 이르면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인 면에서 완전히 방향을 달리하는 여러 문화계층이 존재하고 따라서 예술생산이 단일한 성격을 갖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된다. 당대의 예술에서는 귀족계급의 세계관
Ⅰ. 개요
동시대의 보수적인 학문 풍토에서 수용되지 못했지만 뒤늦게 그 가치와 의미가 인정된 독일 바로크 비극의 기원(1927)은 사실 벤야민의 독창적 인식의 뿌리가 내려 있는 매우 중요한 글이다. 그 글은 역사적인 바로크 시대의 문학과 예술을 새롭게 인식하려는 시도이지만, 사실은 30년 전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