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이다. 초기 기독교 신앙 공동체의 윤리는 역사의 전개와 함께 각 시대 역사와 관련된 교회 상황에 부합되게 다양한 신학적인 강조점을 가지고 전개되었다.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의 윤리사상과 바울의 윤리사상을 각각 자세하게 알아보고, 비교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여성명사 아가페는 신
1. 바울과 헬라/로마 세계의 문화, 정치 사회 (바울의 시대적 배경)
(1) 바울의 자기 증언 박헌욱,『바울의 생애와 신학』, 박은숙 옮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27-32.
바울은 다소 출신이다. 당시의 학자 스트라본(Strabon)은 “다소 사람들의 철학 및 교양 일반에 관한 열심은 대단한 것이어서
윤리적 요소는 어떠한 모습이어야 할지 살펴보자.
[ 본론 ]
Ⅰ. 종교 체험의 윤리 : 신비주의
“영적인 축복의 근거는 바로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아무것도 거치는 것이 없는 상태에서 하나님을 직관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의 영혼은 우리의 영혼의 존재와 생명을 얻는
바울사상의 “핵심” 또는 중심에 대한 탐구가 있었다는 것이다. 바우어는 바울 중심사상을 순수하게 철학적 의미로 영이라는 가르침에서, 자유주의자들은 순전히 윤리적 의미에서, 종교사학파는 신학과 경함의 차이를 거부하기도 했다.
또 학문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끼친 문제는 바울사상의 기원
바울의 사상에서 비롯됨은 물론이다. 그러나 기독교의 많은 사상의 뿌리는 구약성서에 두고 있다. 때문에 역사관에 대한 생각도 구약, 특히 <이사야>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이사야에 나타나고 있는 역사발전론에서 그 실마리를 찾고 이어서 바울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의 역사관을 설